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by 비둘삐약 2021. 10. 18.
반응형
개가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퍼신(Persin)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사람은이 성분을 분해할 수 있어서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개에게는 설사와 구토 증상을 동반한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개가 아보카도의 씨를 삼키면 식도에 걸리는 응급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에는 유화프로필알린 (Allyl propyldisulphide) 377 N-1화프로필 (N-propyldisulphide) 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개의 적혈구를 파괴해 빈혈을 일으킵니다.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는 음료수
(커피, 차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은 전문 용어로 메틸잔틴(Methylxanthine)이라고 불립니다. 메틸잔틴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맥박이 빨리 뛰게 하며, 혈관을 좁힐 뿐만 아니라 중추 신경계의 반응 속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개는 카페인 중독일 때 안절부절 못하며, 경련을 일으키고 벌벌 떱니다. 또한 열이 오르고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며 구토, 설사, 갈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포도와 건포도

개가 포도와 건포도를 먹으면 설사와 구토에 시달리게 됩니다. 심할 때는 신부전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우유와 유제품

우유에는 사람에게 중요한 단백질과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사람뿐만 아니라 개의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단, 우유에는 많은 젖당(락토오스)이 들어 있는데, 대부분 개는 젖당을 소화하지 못해서 설사 증상을 보입니다. 따라서 젖당이 있는 우유나 유제품 이외에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고, 먹일 양은 수의사와 상담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

견과류는 과다하게 섭취하면 신장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 인(Phosphorus)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견과류에는 많은 양의 식물성 기름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개에게 불필요할 뿐만 아니라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초콜릿

초콜릿은 카카오 함량이 높을수록 개에게는 독으로 작용합니다. 카카오에는 푸린 알칼로이드(Purine alkaloid)인 테오브로민(Theobromine)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테오브로민은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끼쳐 경련을 일으키고, 혈액 순환에 부정적인 작용을 일으켜 심장에 무리를 줍니다. 따라서 개가 초콜릿을 먹으면 설사와 구토 증상을 보일 수 있고, 안절부절못하면서 물을 계속 마시게 됩니다.

 

 

 

익히지 않은 돼지고기

돼지고기에는 오제스키 (Aujeszky)바이러스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에게는 해롭지 않으나 개에게는 치명적으로 작용합니다. 오제스키 바이러스는 60℃ 이상의 온도에서 파괴되므로 돼지고기를 삶거나 구워서 먹도록 해야 합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중추 신경계에 염증이 생기고 심각한 간지러움, 경련, 마비, 의식 불명의 증상을 보이다가 일
주일 이내에 죽게 됩니다.

 

 

알코올

알코올이 개의 몸에 들어가면 사람처럼 생화학적 반응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개에게는 사람처럼 알코올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극소량의 알코올을 먹어도 구토나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고 의식 불명에 이르다가 결국 죽을 수도 있습니다. 알코올은 개에게 독이나 다름없습니다.

 

자일리톨

자일리톨은 개의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급격한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양은 간 손상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